레드와인의 효능과 적정양 - 왜 와인이 좋을까?
유럽인들이 식사 때면 항상 마시는 와인 세계 10대 슈퍼푸드에서 선정되어 있는 와인은 대표적으로 항산화작용, 심혈관 건강 개선, 면역력 강화, 신경보호로 대표될 수 있는데 적정량은 최대 하루 잔이에요.
와인은 적정량으로 즐기는게 중요하다고 해요. 많이 마시면 일반 술을 마시는 것과 아무런 차이가 없거든요. 정말 건강에 이로운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와인의 효능을 잘 느끼기 위해서라면 고려해 보아야겠죠?
와인의 효능
와인의 효능은 정말로 많이 있는데 간단하게 5가지만 꼽아 볼게요.
- 항산화 작용
- 심혈관 건강개선
- 면역력 강화
- 신경보호
- 깊은 수면 유도
항산화 작용은 포도에서 추출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강력한 항 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요.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노화세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노화뿐만 아니라 여라가 지 질병의 발생가능성을 줄여주기도 해요.
심혈관 건강 개선하는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요. 특히 혈관 확장을 통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줘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어요.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의 대부분에 영향이 있다고 보시면 돼요.
면역력 강화는 너무나도 많이 알려진 효과죠. 앞서 말씀드린 성분들에 의해서 몸이 건강해지면 자연스레 따라오는 게 면역력 강화예요. 특히나 항염증 효과를 통해 여러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켜준다고 하네요.
신경 보호와 깊은 수면은 함께 오는 거 같아요. 와인은 신경세포의 성장과 보호를 촉진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인지기능 감소에 관련된 치매를 예방하기도 하고, 깊은 수면을 통해 하루를 잘 마무리하고 다음날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와인의 적정량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의 적정량은 얼만큼인지 다들 아시나요? 많이 드시면 드실수록 우리 몸이 받아들이는 선을 넘어서 더 이상은 좋은 성분이 아니고 필요 없는 지방이 되어버려요. 일반 음식과 같이 와인도 똑같아요. 너무 많은 양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요.
세계적인 장수 마을에서 조사를 했는데 대표적으로 나온 항목이 바로 소식이래요. 소식과 함께 적당한 음주를 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는 지역적으로 다르데요. 우리에게는 막걸리 일 수 있겠지만 몸에 작용하는 좋은 효과들을 봤을 때 와인도 좋은 술은 분명해요.
최근 술 마시는 일도 많아지고 양도 많아지는 시기가 오고 있어요.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와인으로 주종을 바꾸고 많은 양이 아닌 딱 1~2잔만 즐기는 생활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좋은 점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