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갑작스러운 손발 다리저림 원인과 예방법

여수밤바다0202 2023. 6. 7. 10:14

손과 발이 저린 경우의 대부분은 근육피로, 혈액순환 부족, 신경손상이 대부분의 원인이고 예방법으로는 꾸준한 운동과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편안한 자세, 스트레칭을 자주 하셔야 해요. 

 

 

다리가 저리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는데 의학적인 문제와 일반적인 상황에 따라 원인과 대처법이 달라질 수 있어요. 손발 저림이 지속적으로 나타는 경우에는 심한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고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대처를 하시고 추가적인 진단과 검사를 진행하셔야 해요. 

 

손, 발, 다리저림의 원인

 

가장 큰 원인은 근육피로에요. 

일하시는 곳의 특성상 장시간 동안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근육이 지나치게 사용되어 피로가 누적되면 다리에 저림이 나타나기 쉬워요. 특히나 고강도의 작업을 하는 경우 반복적으로 작업을 하면 더욱 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니 중간중간 휴식을 가지셔야 해요. 

 

나쁜 자세와 신경압박도 큰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그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다리가 저릴수 있어요. 팔도 같은 경우로 자세가 이상하면 신경이 압박돼요. 팔을 괸 자세라던 지 눌린 자세는 원인이 되죠. 다리의 경우 볼이 좁은 신발이나 여성의 경우 너무 타이트한 스타킹을 신는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간헐적 단식의 방법과 커피 마셔도 되는 시간

간헐적 단식은 보통 16시간 공복 8시간 섭취를 기본으로 패턴을 맞추어 가는데 커피는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것으로 간주 외요. 하지만 개인에 따라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하세요. 간헐적 단식은 다

power0202.tistory.com

 

의학적인 문제

 

의학적은 문제로 인한 원인이 가장 신경써야할 문제예요. 초기에 일반적인 상황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음의 의삭적인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검사와 상담을 받으시는 게 좋아요. 

  • 신경통
  • 말초신경병
  • 혈액순환장애

신경통의 경우 척추나 척수의 문제로 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손상을 받으면 다리에 저림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 증상을 내버려 두면 디스크, 척추 관절염, 척수 압박이 생길 수 있으니 꼭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세요. 

 

말초신경병은 말초신경계 질환의 하나로 신경이 손상을 입으면 저림으로 신호를 보내는거에요. 대표적인 예로 당뇨병성 말초 신경병이 있어요. 혈액순환 장애는 동맥 경화증, 하지 정맥류가 있어요. 

 

손, 발, 다리저림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

 

저림을 예방하는 음식은 다이어트 음식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고지방, 고 콜레스테롤의 음식을 피하면 자연스럽게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운동기능이 개선되거든요.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근육기능을 유지하고 경련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죠. 또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신경전달물질을 잘 생성해서 신경기능을 개선할 수 있어요. 

아몬드

아몬드는 마그네슘, 칼슘, 칼륨,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요. 이들 영양소는 근육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줘요. 또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혈관 건강을 지원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줘요.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고단백, 저지방으로 유명하죠.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근육회복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저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어요. 

이 외에도 여러가지 원인과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이 있어요. 일상적인 식단에 포함시켜서 손, 발, 다리 저림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면 개인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