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 아이 비만을 절제하는 법
요즘 소아비만 너무나도 문제가 되고 있죠 아이들 비반을 절제하는 방법은 그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1. 규칙적인 식사, 2. 건강한 음식, 3. 활동적인 생활, 4. 모범적인 모델, 5. 스트레스 관리 하나씩 알아볼게요.
8세 아이라면 성장과 발달이 매우 빠르기도 하고 중요한 시기 이기도 하죠.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이시기에 비반을 겪고 나타나지 말아야 할 성인병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이 모든 게 비만의 영향이 가장 크다는 거 아시나요? 하나씩 해결책을 알아보고 실천해 보면 좋겠네요.
1.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의 의미는 아주 여러가지에요.
첫째, 일정한 시간에 식사. 아이들은 식사를 하는 시간이 중구난방인 경우가 있어요. 매일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식사에 대한 습관을 만들고 불규칙한 식사를 피할 수 있어요.
둘째, 식사 시간을 지킨다. 첫째와 일맥상통하는데요. 정해진 시간을 맞춰서 식사시간에 배고파도 먹지 않거나 음식을 남기더라고 기다리지 않는거에요. 다음 시간까지 기다리게 하면 스스로 배고픔을 느끼고 식사를 맛있게 할 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셋째, 간식을 주지마세요. 간식은 식사시간과 규칙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예요. 식사시간에 충분한 음식을 먹지 않아도 간식으로 배를 채울 수 있다는 인식이 생기게 되면 아이들은 식사를 하지 않고, 입맛에 맞는 간식만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넷째, 함께 식사를 하세요. 식사시간에 함께 식사를 한다는건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될 수 있고, 아이가 어떻게 먹는지 확인하고 도와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어요. 하루 일과를 이야기하고 칭찬과 감사를 표하는 식사시간을 갖는다면 아이는 자존감도 덤으로 얻을 수 있을 거예요.
2. 건강한 음식
건강한 음식의종류는 너무나도 많지만 어렵죠. 가장 중요한 건 아이에게 건강한 음식을 주고 싶다면 우리도 같이 먹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그건 어른에게도 쉽지 않아요. 일단 차리기가 너무 어렵죠. 그래도 우리 아이를 위해서라면 시도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과일, 채소, 잡곡 등 많은 좋은 건강한 음식을 아시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세 가지를 들라고 하면 단백질, 유산균, 그리고 물이라고 볼 수 있어요. 특히나 단백질은 자라나는 아이에게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로 살이 찌지 않게 도와주고 건강하나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줘요. 육류, 땅콩, 계란, 견과류 많이 주세요.
유산균도 요거트 등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지만 제품을 이용하시는 것도 상관없어요. 마지막으로 물 많이 먹게 해 주세요. 매일 충분한 물을 마시면 땀을 흘리고 노폐물이 쌓이지 않아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너무 좋거든요.
3. 활동적인생활 & 4. 모범적인 모델
아이에게 체육활동과 야외활동을 꼭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요즘 아이들은 실내에만 생활하는데 익숙해져서 밖으로 나가지 않죠. 가장 중요한 건 시간을 주셔야 해요. 요즘 우리 아이들 너무나도 바쁘죠. 저희 아이들도 똑같아요. 그렇다면 차라리 운동하는 학원을 하나 보내시는 것도 좋다고 봐요.
태권도, 축구, 등 체육활동 하는 곳을 보내 놓으면 아이들이 밥도 잘먹고, 밤에 잠도 잘 자죠.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새로운 경험을 쌓고 유대감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는 거예요.
모범적인 활동은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우리가 같이 하면 되는거에요. 아이가 놀이터에서 놀 때 부모님도 같이 놀아주세요. 앉아서 휴대폰을 보지 말고 같이 뛰어주세요. 아마 쉽지 않으실 거예요. 같이 하신다면 아이건강, 우리 건강까지 함께 잡으실 수 있어요.
독서는 어떨까요? 아이들이 책을 많이 보지 않아서 고민 아니신가요? 같이 함께 독서를 해보세요. 독서를 하면서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런 활동이 꾸준히 실천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이 이런 활동을 하면서 간식이나 다른 폐쇄적인 활동을 멈추게 되고 좋은 영향을 받아서 생활할 수 있을 거예요.
5. 스트레스 관리
그러면 마지막 5번 스트레스 관리는 자연스럽게 해결이 될꺼에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죠.
- 운동
- 규칙적인 수면
- 친구와 대화
- 휴식과 취미생활
이런 활동들이 이미 모범적인 모델을 통해서 활동을 하고 있으니까요. 거기에 칭찬과 격려가 더해진다면 더 이상 무엇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없을 거 같아요.
8세 아이의 비만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쉽게 생각하면 쉽지만 결국 어른의 몫이 가장 커요. 모범적으로 생활하고 관련된 식습관을 적절하게 통제해주어야 하니까요. 아이와 함께 꼭 소통을 통해서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