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축농증, 비염의 치료를 돕는 음식
축농증 비염은 얼굴뼈 안의 공기로 채워져 있는 빈 공간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바이러스 감염, 기압의 변화, 자극적인 물질, 외상으로 인하여 물리적인 손상 등을 입었을 때 걸릴 수 있어요.
비염은 요즘 정말 많이 생기는 질환으로 일단 인스턴트를 최대한 줄이고, 도라지, 마늘, 대추, 작두콩과 같은 음식 재료를 차로 만들어 들어 드시는 걸 추천해요
축농증, 비염이 걸리기 쉬운 환경
축농증, 비염은 정말로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죠. 특히나 현대인들은 인스턴트 제품을 너무나도 많이 먹어 몸에 방부제가 많이 쌓이고 이로 인해서 발병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리고 실외보다는 실내 생활은 특히나 더 많이 하기에 집먼지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환절기 때 특히나 날씨가 추워지면서 환기를 잘하지 않는 경우엔 더욱 확률이 올라가는데요. 규칙적인 환기와 물을 많이 먹는 습관이 없는 분들이라면 축농증, 비염에 걸리기가 너무나도 쉬워요.
주로 발생하는 증세로는 코가 막히고 콧물과 발열, 졸음, 권태감 등이 있습니다. 상태가 많이 악화되면 얼굴 압통, 머리 아픔이 동반되고 더 나빠지게 되면 안와 내의 합병증, 뇌농양, 뇌막염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감기와 연관성이 높은 병이므로 예방을 하고 초반에 빨리 대처해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내 습도가 너무 낮지 않게 적절하게 관리해 주어야 하고 개인위생도 잘 챙겨주어야 합니다. 물도 충분히 마셔주도록 하고 코 내부 염증을 억제하여 주고 면역력 향상을 도와주는 식품들을 꾸준하게 챙겨준다면 축농증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축농증에 좋은 음식
도라지
초롱꽃과 속하는 도라지는 특유 쌉싸름한 맛이 나서 볶음, 무침, 전 등의 여러 가지 조리에 쓰이는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안에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코점막염증 생성 막고 호흡기 내부에 있는 나쁜 물질들을 바깥으로 효율적으로 내보내주는 일을 해서 아이들도 즙으로 많이 먹어요.
기침과 가래를 자주 할 때 멎게 해주는 진해거담작용을 하고 기관지, 폐 기능 강화를 해주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니 자녀분들에게 미리 먹게 하는 것도 좋답니다. 저도 아이가 환절기나 기침을 종종 하면 도라지즙을 먹이고 있거든요.
마늘
특유의 매운맛이 나는데 각종 음식 첨가 재료로 활용되고 있죠. 약효 주요 핵심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알리신이 포함되어 있는데 뛰어난 항염을 하여 부비동 내 점막에서 만들어지는 문제들을 막아 줍니다. 아연, 셀레늄이 있어 탁월한 면역활성 작용을 하여 축농증과 연관성이 높은 면역체계 향상해주는 기능으로 한국인 힘의 원천이라고 하죠.
작두콩
콩깍지 모양이 작두와 비슷하다고 하여 불리게 된 이름인데 섭취해 준다면 이로운 영향을 주죠. 보통 차로 많이들 즐기시는데요. 안에 히스티딘과 우레아제가 많아 부비동 내에 만들어지는 트러블을 진정시켜주고 가라앉혀주는 일을 해요. 또 일반 콩과 비교하였을 때 비타민 A와 C 등이 풍부해 우리 몸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들이 많아 위염과 중이염, 대장염 등의 질병을 막아 준다고 하네요.
무
여러 요리에 활용되는 채소로 안에 있는 메틸메르캅탄은 감기 균을 억제하여 주어 예방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평상시에 코막힘이 있고 두통을 개선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만성 기침 완화에도 이로우니 지금 같은 겨울철에 많이 섭취하시면 면역력 강화를 도울 수 있어요.
기관지를 위해 이렇게 노력하면서 음식을 섭취하는데 꼭 하면 안 되는 것도 있겠죠? 대체적으로 기름진 것을 먹게 되면 축농증에 매우 좋지 않아요.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드는 작용을 해서 증상을 악화시키니까 가능하면 멀리하시는 게 좋겠네요. 축농증, 비염에 좋은 음식은 여라가지가 있으니 잘 챙겨드시고 아무래도 잠을 잘 주무시면서 깨끗한 환경을 만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